최근 인도 사원에서 일부 개신교인들의 부적절한 선교행위가 도마에 오른 가운데, 4대 종단 대표들이 이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개신교, 불교, 천주교, 원불교 4대 종단 성직자들이 17일 오전 기자회견을 가졌다.ⓒ뉴스미션

개신교 “무례한 선교행위, 사과드린다”

지난 4일 일부 개신교 청년들이 불교 성지인 인도 부다가야 마하보디사원에서 찬송을 부르고 기도하는 행동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종교계 안팎으로 큰 파문이 일었다.

이에 개신교, 불교, 천주교, 원불교 4대 종단은 17일 오전 11시 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건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는 한편 종교 간 관용과 공존을 이룰 수 있기를 염원했다.

실천불교승가회 대표 퇴휴 스님은 여는말에서 “이번 일은 부다가야에서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수차례 있었고 지금도 그런 일이 들려온다. 이것은 종교의 갈등을 유발하는 행위다. 이러한 갈등을 방지하기 위해 이 자리를 준비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개신교 대표로 발언한 정진우 교회협 인권센터 소장은 먼저 이번 사건에 대해 유감을 표명, 사과의 말을 전했다.

정 소장은 “이웃 종교에 무례한 일을 반복해 상처를 입히게 된 것에 대해 개신교 목사로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예수님의 가르침과 배치되는 일부 몰지각한 행위가 기독교 선교와 교회에 해를 입혔다. 잘못된 교회 관행을 개혁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원불교사회개벽교무단 등 각 종단의 진보 단체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최근 일부 종교인들의 그릇된 선교행위는 자칫 우리사회의 종교 간 분쟁을 더욱 격화시킬 위험성이 크다”며 “이번 사건을 통해 일부 개신교인들의 잘못된 선교행위와 이들에 대한 비판에 치중하는 것이 아닌, 우리 속에 존재하는 다른 종교에 대한 무시, 배척,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억압과 차별 등 무관용의 문화를 성찰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종교평화법과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논란'

한편 이날 4대 종단 대표들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종교평화법’과 ‘차별금지법’의 제정을 촉구하기도 했다. 종교 간 평화 정착과 사회적 약자, 소수자에 대한 차별이 해소되기 위한 제도적 기반 조성이 필요하다는 취지다.

그러나 현재 한국교회 내에서 종교평화법과 차별금지법에 대한 진보와 보수 간 입장 차이가 커, 일각에서는 법 제정 촉구가 오히려 종교 간 갈등을 유발할 정치적 쟁점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교계 한 인사는 “개인이 믿는 종교에 대한 차별과 개종을 무리하게 요구하는 행위 등을 막자는 것인데, 오히려 법적 분쟁으로 갈등이 커질 공산이 있다. 특히 전도, 선교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개신교 안에서는 신중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