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4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회를 앞두고 에큐메니칼 진영에 폭풍전야의 불안한 고요감이 계속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총회는 교회협 총무 선거와 관련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것에 대해 ‘문제해결을 위한 고육지책이며 진지한 대화의 초대’라고 밝혔다. 예장통합은 18일 ‘교회협 제26회 총회에 즈음하여’라는 제목으로 밝힌 입장에서 최근 총무 선거를 둘러싼 교단의 행보에 대해 설명하고 양해를 구했다.
 
예장통합은 교회협 총무 선거로 인한 일련의 문제제기 원인이 ‘법과 질서를 무시한 도덕적 해이’에 있음을 강조했다. 최근 NCCK의 일부 인사들이 김영주 목사를 중임시키기 위한 정치적 목표를 이루고자 담합해 법과 질서마저도 무시한 채 무리하게 과정을 진행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사법부에 ‘실행위원회 총무 제청 결의무효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것에 대해서는 합리적 대화가 불가능했기 때문에 한 것이지 교단의 정치적 유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예장통합은 “사회 법정에 판단을 구하는 일에 대한 정서적인 거부감이 큼에도 불구하고 본 교단 소속 실행위원 세 분이 가처분 신청을 제출한 것은 합리적인 대화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피치 못하게 선택한 고육지책”이라며 “대화로 합의에 이르게 되면 언제든지 그 합의를 존중할 뜻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예장통합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회원교단들이 이를 보는 시선은 냉정하다. 익명을 요구한 회원교단 관계자는 “통합이 법대로 하자고 하지만 오히려 WCC 개최나, 찬송가 문제나 법을 지키지 않은 것은 통합”이라며 “지금이라도 잘못을 뉘우치고 회개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다른 교단들도 더 이상 인내하기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예장통합이 제기한 가처분 신청 결과는 21일에 나온다. 법원 판결에 따라 24일 총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