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과 재단이사장 문제로 불거진 총신대 사태가 총회와 학교 측의 ‘타협’으로 최악의 상황은 피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총회 실행위원회는 ‘총회결의이행을 위한 위원회’를 구성해, 총회 결의도 살리고 학교도 살리는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총회결의이행을 위한 위원회 구성키로

총신대 사태로 인한 총회와 학교 측의 긴장 국면이 완화될 조짐이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총회장 백남선 목사) 실행위원회는 지난 25일 대전에서 제99회기 첫 회의를 열고, 총신대 사태와 관련 총회와 학교 측이 원만한 해결책을 위해 타협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이를 위해 실행위는 ‘총회결의이행을 위한 위원회’를 구성해, 총회 결의도 살리고 학교도 살리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하고, 세부사항을 임원회에 일임했다.

총회 결의를 따르지 않고 사회법 소송을 진행한 재단이사장 김영우 목사를 비롯해 재단이사들의 사임에 대한 비난이 제기됐으나, 총회가 학교 측에 대립각을 세워 맞서기보다는 서로 한 발씩 양보해 마무리하자는 데 중론이 모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99회 총회 이후 교단 내부에서는 총신대 사태와 관련한 총회 결의가 절차상 무리하게 진행됐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총회가 이번에 한 발 물러서기로 한 데에는 이러한 여론과 분위기가 상당 부분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로써 총신대 문제가 최악의 사태는 면했을지 모르지만, 해결점을 찾아가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행위가 총회결의이행을 위한 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한 취지는 양쪽 모두를 살리자는 것이지만, 70세 정년제와 재단이사 임기에 관한 총회 결의를 살려야 한다는 전제는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재단이사들의 집단 사퇴로 학교 운영을 위한 의결 자체가 불가능해진 상황에서, 총회결의이행을 위한 위원회가 어떻게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갈지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이다.

‘총회결의이행을 위한 위원회’ 구성으로 합동총회는 가장 강력한 권위와 영향력을 지녀야 할 교단 총회 결의의 무력함을 스스로 드러냈다는 비난은 피할 수 없게 됐다. 총신대 사태가 다시금 총회 결의의 권위를 회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