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없이 말씀을 읽고 보아도 왜 우리 삶에는 변화가 없을까? 성경대로 산다는 건 무슨 의미일까?
 
어려운 상황에 부딪쳤을 때 나오는 행동과 문제 해결방식은 그 사람의 평상시 사고방식을 보여준다. 성경 속 인물들도 마찬가지다. 다양한 사람들의 말과 행동을 통해 성경대로 사고하는 것이 무엇인지 가르쳐주는 책이 나와 소개한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생각을 바꿔라”
 

<성경대로 생각하라>의 저자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생각의 방식이 완전히 바뀔 때 삶의 변화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하나님을 알고 그의 거룩한 생각으로 전환될 때 자신을 바꿔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인 랄프 카이퍼는 한쪽 눈에만 약간의 시력이 남은 선천성 시각장애인으로, 그 자신이 말씀대로 사는 능력을 경험한 성경적 사고방식의 증인이다.
 
시각 장애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주변 사람들도 그의 삶에 비관적인 의견을 내놓았지만, 그는 길바닥에 쓰러져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려고 한다면 하나님이 자신이 이끄실 거라 믿었다.
 
자신의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히지 않고 하나님 말씀의 관점대로 삶을 바라본 그의 생활방식이 이 책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
 
베드로의 넘치는 자신감의 비밀은 무엇?
 
이 책은 바울, 예레미야, 욥, 가나안 여인, 모세, 베드로, 솔로몬 등 성경 속 인물들이 어떠한 사고방식으로 각각의 상황을 해석하고 결정했는지 표본으로 제시한다.
 
책에서 바울은 ‘현실을 뛰어넘는 진짜 긍정의 힘’의 주인공으로 대표된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 4:13)라고 말하는 바울의 넘치는 자신감 속엔 ‘이유 있는 긍정’이 숨어 있다.
 
저자는 “바울의 긍정적 사고 아래에는 헛된 희망이나 어리석은 교만, 소망 없는 자의 두려움 따위가 없다. 그의 긍정적 사고 아래에는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이 있다. 그는 구원자이신 그리스도의 실재를 붙잡음으로 긍정적으로 사고한다”고 기술했다.
 
바울은 이러한 긍정의 힘으로 개인적 제약을 이길 힘, 자신을 대적하는 사람들을 사랑하기에 충분한 은혜, 임박한 죽음에 직면한 용기를 얻을 수 있었다.
 
분노한 예레미야를 바꾼 건 바로 ‘말씀’
 

또 한 명의 주인공 예레미야는 ‘상처를 평안으로 바꾸는 관점의 변화’를 이룬 사람이다.

예레미야는 스스로 하나님이 자신에게 무관심하다고 느끼며 깊은 상처를 받았다. 화가 나서 하나님을 거짓말쟁이라고 비난하기도 한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이스라엘 백성에게 심판과 회개의 메시지를 전했지만, 변한 건 없다.
 
이스라엘 백성은 끝없이 예레미야를 분노케 했다.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원수들, 심지어 하나님까지도 도저히 참을 수 가 없었다. 비통한 심정이었다.
 
예레미야의 마음을 ‘비통’에서 ‘기쁨’으로 바꾼 것은 단 한가지, 하나님의 말씀이었다.

성경에서 예레미야는 ‘내가 주의 말씀을 얻어 먹었사오니 주의 말씀은 내게 기쁨과 내 마음의 즐거움이오나’(렘15:16)라고 말한다.

그가 ‘먹은’ 말씀이 어떤 내용인지는 성경에 나오지 않지만, 그 말씀이 그의 생각과 관점을 통째로 바꾼 것은 분명하다.
 
저자는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서 ‘먹었다’. 당신은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읽는가? 단순히 눈으로 글씨만 읽는가? 아니면 말씀을 충분히 알고 이해해 자기 것으로 만드는가? 말씀을 ‘먹는다’는 건 말씀을 묵상하고 그 말씀에 영향을 받는다는 뜻이다. 예레미야가 말씀을 먹었을 때 그의 삶에 변화가 일어났다”고 설명했다.
 
“그리스도를 배우고 연구하라”
 
저자가 말하는 성경적 사고의 시작은 하나님의 눈으로 자신을 보는 것이다. 자기에게 집중하는 삶을 끝내고 하나님과 함께하는 삶을 시작하는 것이다.
 
이 책은 성경을 읽어 아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를 배우고 깨닫고 순종하는 삶을 강조한다.
 
저자는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께 ‘배워야’ 한다. 그러려면 먼저 그리스도께 순복하고, 그리스도를 알기 위해 말씀을 연구하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 우리 주님은 ‘나를 발견하고 나에게 배우라’고 말씀하신다. 이 말씀대로 행하여 보라. 주님 품이 집처럼 편안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책의 마지막 장은 ‘성경적인 생각을 실천하라’는 제목으로 △장애물 앞에서 내 생각 항복시키기 △예수님의 세심한 사고방식 배우기 △일곱 가지 그리스도의 마음 품기 △성경적인 생각을 삶에 적용하기 등이 제시돼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