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실한 기독교 신자로 알려진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의 신앙 이력이 공개되면서 보수 기독교계는 환영을 하는 반면, 불교와 언론에서는 ‘종교 편향’ 논란이 일고 있다.
 
 ▲국무총리 후보로 지명된 황교안 법무부장관.

전도사 사역, 엄격한 주일론 등 신앙 이력 ‘주목’
 
황 후보자는 사법연수원 수료 이후 수도침례신학교 신학과(야간)를 다녔고 현재까지 목동성일교회 전도사로 일하는 등 교회 활동에 열심이었다. 검찰 재직 당시에는 신우회 조직에 앞장섰고, 개신교 단체가 설립한 민영교도소(소망교도소) 설립을 위해서도 활동했다.
 
‘주일을 지켜야 한다’는 소신에 따른 일화도 있다. 1990년대 초반 대검 공안부에서 평검사로 근무할 당시, 일요일 오찬 회식에 참여하라는 상사의 부름 대신 주일예배를 지켰다. 2009년 창원지검장 재직 중에는 접대 골프 자리를 면해 화를 피한 것이 ‘주일을 지킨 덕분’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2012년엔 <교회가 알아야 할 법 이야기>를 써냈다. 책에서 그는 담임목사 사택과 달리 부목사, 강도사, 전도사 등의 사택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을 반대했고, 주일에 사법시험을 치르는 것에 대해 헌법재판소가 합헌 결정을 내리자 이를 비판했다.
 
또 교회법과 세상법 사이에 충돌이 일어날 경우 ‘기독인들로서는 세상법보다 교회법이 우선 적용되어야 한다. 하나님이 이 세상보다 크고 앞서시기 때문’이라고 주장해, 당시 여야 인사들로부터 법무부 장관이 특정 종교에 지나치게 치우쳤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종교편향 논란…불교계, 일제히 비판 성명 내
 
그가 국무총리 후보로 지명된 데 대해 보수 기독교계는 환영했다.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양병희 목사)은 “독실한 기독교인인 황 총리 후보자가 전임 총리의 사퇴로 인한 공백을 최소화하고 민심을 추슬러 청렴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앞장 서주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반면 불교계는 그의 종교관을 두고 ‘종교 편향’이라며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석가탄신일인 25일 불교계 각 단체들은 총리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라는 성명을 잇따라 내놨다.
 
참여불교재가연대는 “교회법은 교회 안에 있어야 하고, 국가권력은 일체의 편향이 없어야 하는 정교분리의 헌법적 가치를 지키기 위하여 우리는 황교안 총리의 지명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언론들은 자칫 ‘종교전’ 양상으로 비화할 상황이라며, 황 총리 후보가 온누리교회 강연이 문제돼 낙마했던 문창극 전 후보자의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고 우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