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 2580>과 인터뷰 중인 전병욱 목사. 삼일교회로부터 받은 13억 전별금이 적정했다고 말하고 있다. (시사매거진2580 방송 갈무리)

지난 15일 방영된 <시사매거진 2580>에서 전병욱 목사(홍대새교회)가 삼일교회로부터 받은 전별금 13억 원의 정당성을 주장하며 ‘수도권 목회 금지’, ‘성 중독 치료비’ 등의 합의 내용을 전면 부인했다.
 
<시사매거진 2580>은 ‘목사님의 전별금’을 주제로 한국교회 목회자들의 비상식적인 퇴직금 실태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여신도를 성추행하는 불미스런 일로 교회를 사직했음에도 거액의 전별금을 받을 수 있는 한국교회의 현실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취재에 응한 전 목사는 인터뷰 내내 당당한 태도를 유지했다. 먼저 전 목사는 “2년 동안 목회 생활을 안 한다든가 그 다음에 성 중독 치료비 이런 거는 전혀 있었던 이야기들이 아니다”라며 삼일교회와의 합의 내용을 부인했다.

또한 잘못이 없는 상황인데 교회 쪽에서 몰아간다는 것이냐고 기자가 질문하자 “하나님 앞에서 부끄러움이 전혀 없는 사람이 어디 있나. 그렇게 극단적으로 애기하는 건 그렇고…”라고 말끝을 흐렸다.
 
전 목사는 “퇴직금 자체가 크지 않아서 그런지 모르지만 위로금이라고 써져 있었다”며 “제가 기여한 것에 있어서 적으면 적었지 더 많다고 생각은 안 했다”고 밝혔다. 오히려 2001년도 구반포 아파트 시세가 2억 1천만 원 할 때 헌금을 1억 7천만 원이나 했다며 전별금 액수가 타당했다고 항변했다.
 
교인들 중에서는 거액의 전별금이 적당했다는 반응도 있었다. 삼일교회 한 교인은 교회를 부흥시킨 전임 목사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나 전 목사가 헌금도 많이 했기 때문에 그 정도는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또 다른 교회와 비교해서라도 13억은 과하지 않다며 전 목사를 두둔하는 교인도 있었다.
 
하지만 일반 시민들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은퇴한 목사에게 지급되는 거액의 퇴직금이 적정한지를 묻자 한 시민은 “직장인도 30년 해도 퇴직금이 1, 2억이 채 되지 않는데 너무 많은 거 아니냐. 너무 과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른 시민도 “그 금액을 받으려고 그런 일을 하는 게 아니지 않나”라며 대가가 너무 많은 것 같다고 답했다.
 
이처럼 거액의 전별금 지급이 가능한 이유에 대해 김진호 연구실장(제3시대그리스도연구소)은 교회 재정의 불투명성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어떤 법인체가 재정을 신고하지 않고 존속할 수 있나. 교회는 가능하다”면서 정상적인 재정 운영을 위해서는 교회 재정이 교인들과 사회에 공개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제작진은 “전별금 문제로 많은 교회가 혼란과 다툼에 휩싸이는 것도 불투명하고 폐쇄적인 재정 운영 탓이 크다”며 “더 엄격하고 높은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교회 밖 세상에서 상식으로 불리는 잣대를 교회에 기대하는 것이 그렇게 무리한 요구인지 묻게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