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개성공단 가동의 전면 중단을 발표했다. 그러자 북한은 개성공단 남측 인원을 전원 추방했다. 개성공단 중단을 둘러싼 논란이 확대되는 가운데 교계도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양측의 입장은 어떤지 살펴봤다.

"불가피한 결정…차원 높은 방안 시급"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이영훈 목사)는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정부가 불가피하게 개성공단 운영을 중단했다"며 "정부의 현 조치에 대한 구체적이며 적극적인 대응 및 실천뿐만 아니라 반복되는 북한의 도발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스스로 핵과 미사일 개발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일원이 되어 함께 교류할 수 있도록 이끄는 차원 높은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조일래 목사)은 11일 논평을 내고 "(개성공단 전면 중단이) 북한의 거듭된 안보 위협에 대한 최후의 자구책"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교연은 "핵무기와 미사일로 협박하는 북한 체제를 유지시켜주는 개성공단을 그대로 용인한다면 우리 정부도 한반도를 전쟁의 구렁텅이에 빠지게 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개성공단에 모든 것을 쏟아부은 기업인과 근로자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개성공단은 남북 화해의 상징…폐쇄 철회해야"
 
그런가 하면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김영주 목사)는 개성공단 폐쇄 결정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교회협은 "남북 화해의 상징이자 남북관계의 유일한 교두보인 개성공단의 폐쇄 조치로 얼어붙은 남북관계가 파국으로 치닫게 됐다"며 "개성공단 폐쇄 결정을 철회하고, 남북간 대화와 경제·문화 협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개성공단 폐쇄 조치로 인한 피해가 고스란히 국민에게 전가되고 있다"며 "1950년부터 이뤄진 대북 제재가 북한의 군사화를 가속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SNS 등을 통해 '개성공단 전면 중단 방침은 철회돼야 한다'는 제목의 서명운동도 전개되고 있다.
 
이 서명운동에는 윤환철 사무총장(미래나눔재단), 양희송 대표(청어람ARMC), 임왕성 목사(새벽이슬교회) 등이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이들은 11일 발표한 성명에서 "'전면 중단'은 우리의 입지와 우위를 포기한 채 북에 기반시설을 대가 없이 양도하는 결과를 낳는다"며 "합의와 계약을 먼저 어겨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분단 이래 5만이 넘는 북한 노동자를 직접 만나고 목표와 일과를 같이할 수 있었던 것은 개성공단이 유일하다"며 "진정 남북이 한 발자국이라도 더 바람직한 통합에 근접하기를 원한다면 오히려 중단시켰던 본 단지 계획에 충실하게 이를 확장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