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들이 정부의 맞춤형 보육 시행에 반발해 내일부터 이틀 간 집단 휴원을 강행하겠다고 밝혀 혼란이 예상된다.
▲1만여 곳이 넘는 어린이집들이 23일과 24일 양일 간 집단 휴원을 선포해 학부모들의 혼란이 우려된다.

“졸속 정책과 이기적인 어린이집이 문제”…학부모들 한숨

한국민간어린이집연합(이하 한민련) 소속 어린이집 회원 1만여 곳은 23일부터 이틀 간 실시하는 집단 휴원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이미 학부모들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안내장을 발송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어린이집 단체인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도 집단 휴원 계획을 고려 중이다. 김옥심 대표는 “어린이집들이 수용할 수 있을 정도로 정부가 맞춤형보육 제도를 수정하는지 지켜보고 휴원 여부를 확정하겠다”고 말했다.

현행법상 어린이집은 원장 임의대로 폐쇄하거나 운영을 정지할 경우 행정조치를 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가 단체 행동 시 엄중 대응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단체 휴원에 동참하는 어린이집들은 완전히 문을 닫지 않고 10~20%로 단축 운영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 같은 어린이집의 집단 휴업 방침에, 정부의 졸속 정책과 어린이집의 이기적인 행태를 비판하는 학부모들의 반발은 커지고 있다.

누리꾼들은 “맞벌이 가정이다. 어린이집 운영 안 되면 진짜로 아이 봐줄 사람이 없다. 아이들 가지고 장난질 하지 마시길 부탁드린다”(jinu***), “누굴 위한 무상교육인가? 어린이집 원장들 반성해야 한다”(imag**), “이 정책은 전업주부도 맞벌이맘도 어린이집도 싫어하는 정책이다. 문제가 너무 많다”(shas**)고 지적했다.

한편 오는 7월 1일부터 정부가 강행하는 맞춤형 보육제도는 0~2세반 영아에 대한 보육 체계를 하루 12시간까지 이용할 수 있는 ‘종일반’과 하루 최대 6시간에 필요할 경우 월 15시간 긴급보육바우처 추가 이용이 가능한 ‘맞춤반’으로 이원화하는 것이다.

전업주부 등 장시간 어린이집 이용 수요가 없는 경우를 맞춤반만 이용할 수 있도록 제한하는 제도지만, 홑벌이에 대한 차별 우려와 어린이집에 대한 지원금 삭감으로 반발이 나온다.

어린이집들은 이 제도 탓에 수익이 줄어 운영난이 심화될 것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국내 최대 어린이집 단체인 한국어린이집총연합은 24일 이후 정부의 개선안 여부를 고려해 휴원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져, 혼란이 장기화될 경우 학부모와 아이들의 피해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