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내 크리스천들에 대한 박해가 극심해지면서 국제사회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국제인권기구는 "이집트 내 기독 정교회 콥트교도에 대한 폭력 수위가 걱정스러울 정도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이집트 당국은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아무런 조치를 취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집트 인권과 자유 위원회 회장 미나 타베트는 AFP와의 인터뷰에서 "이집트 당국이 폭력의 피해자인 콥트교 크리스천의 인권을 보호하고 이들을 공격한 이들은 처벌하는 데 안일한 입장으로 일관하고 있어 콥트교 크리스천에 대한 공격 수위가 단 시간 내에 악화되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최근 이집트에서는 무슬림 군중이 크리스천 가정에 방화를 하는 사건이 잇달아 일어났다. 교회를 건립하고 예배를 드리기 위해 한자리에 모일 수도 없는 크리스천들은 종교적 신념을 수호한다는 이유로 무슬림들의 구타와 협박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 5월, 민야 지방에서 크리스천 여성이 구타를 당한 후 나체로 동네 이곳 저곳에 끌려 다니는 사건이 있었다. 크리스천인 아들이 무슬림 여성과 교제한다는 소문이 화근이었다. 
지난 주에는 민야 지방에서 크리스천 남성이 크리스천이라는 이유로 칼에 찔려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밖에도 크리스천 여성들은 나이를 불문하고 납치와 강간의 위협에 노출돼 있으며, 납치와 강간의 빈도는 국제 기독교 단체 '인터내셔널 크리스천 컨선'이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개입을 촉구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다. 

이집트 대통령 압델 파타 엘시시는 인구의 10%를 차지하는 자국 내 크리스천 보호를 약속했으나, 인권운동가들은 "이집트 정부는 피해자를 위한 정당한 조치를 취하고 있지 않는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집트 사회 운동가이자 영국 요크 대학 박사인 셰리프 아제르는 "이집트 내 기독교인 박해의 수위가 악화된 데는 미약한 처벌 체계가 한몫 했다"며 "대부분의 폭력 희생자인 크리스천은 당국에 '조정 절차'을 거쳐 합의하길 강요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국의 '조정 절차'는 대부분 폭행 가해자들에게 경미한 처벌을 하기 위한 것으로, 이러한 당국의 처사는 이집트 내 종교 갈등과 대립을 악화 시키는 결과를 낳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분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