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의 최대 가해업체 옥시레킷벤키저의 외국인 임원진이 검찰의 서면조사에서 "한글을 몰라 허위 광고인지 몰랐다"는 무성의한 답변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철희 형사2부장)은 최근 거라브 제인 전 옥시 대표 등 전·현직 임직원 5명으로부터 서면조사 답변서를 받아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

제인 전 대표는 '가습기 살균제가 폐손상의 직접적 원인'이라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실험 결과 보고서를 은닉한 이유에 대해 "은닉한 적 없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서울대·호서대 교수에게 별도의 자문료를 지급한 경위에 대해서는 "의뢰한 흡입독성 실험과 별도로 자문을 받을 필요가 있었다"고 답했다.

2003∼2005년 옥시의 마케팅을 담당했던 임원은 제품 용기에 '아이에게도 안심'이라는 허위 문구를 추가한 경위에 대해 "한국어를 못해 문구를 점검할 수 없었다"는 황당한 대답을 내놨다.

이번 서면조사 대상자 가운데 2명은 제품 판매 전 미국 연구소 등에 의뢰한 추가 독성실험에서 '나쁜 결과'가 나왔다고 시인해 본사 차원에서 가습기 살균제의 유독성을 인지하고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심을 낳았다.

검찰은 1차 서면질의 답변 내용을 토대로 조만간 2차 서면질의서를 발송할 예정이다. 한편 제인 전 대표는 최근 국내 변호인을 공식 선임해 검찰 수사에 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