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해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이 28일 논란 속에 출범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재단 출범을 반대하는 한 남성이 이사장에게 캡사이신을 뿌리는 소동과 함께 기습농성이 벌어져 향후 파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위를 벌인 대학생이 경찰에 강제 연행되고 있다.ⓒ뉴스미션

"위안부소녀상과 별개 문제…구체적 사업계획은 마련 중"
 
'화해치유재단'(이사장 김태현)이 28일 오전 11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식 출범을 알렸다.
 
김태현 이사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재단 설립과 일본 정부의 기금은 위안부소녀상과는 관계가 없다"며 "일본에서 지원하는 10억 엔은 모두 피해자 할머니들을 지원하는데 쓰일 것"이라고 말했다.
 
피해자 지원방법과 일본정부의 구체적 사업계획 요구 등에 관해서는 "피해자 마다 지원금 희망 사용처가 다르기 때문에 지원금 지원 방식에 대한 구체적 사업 계획은 말씀 드릴 수 없다"고 답했다.
 
10여 분 간 5개의 질문을 받은 재단 측이 서둘러 간담회를 정리하고 행사장을 떠나려 하자, 추가 질문을 받으라는 기자들의 항의가 이어졌고, 그 과정에서 기자들과 주최 측의 충돌이 빚어졌다.
 
또한 재단 출범에 반대하는 한 남성이 행사장을 나서는 김태현 이사장에게 캡사이신을 뿌리는 소동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 남성은 그 자리에서 경찰에 제압당했으며, 김 이사장은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가벼운 부상만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화해치유재단'은 한국과 일본 양 국이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의 회복 및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해 설립됐다. 이에 일본 정부는 10억 엔(한화 107억원)의 출연금을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이사진으로는 이덕원 국민대 교수, 김교식 아이아신탁 회장, 이은경 법무법인 산지 대표 등 각 계 인사 10여 명으로 꾸려졌으나, 피해 할머니들을 대변할 사람은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재단의 사업비는 일본 정부가 부담하기로 한 10억 엔으로 충당할 예정이지만 출연시기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화해치유재단' 김태현 이사장 ⓒ뉴스미션

행사장 안팎서 반대농성과 시위…'아수라장'
 
이날 행사장 밖에선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일본군위안부피해자지원단체, 평화비전국연대 등 50여 개의 시민, 종교단체들로 구성된 '12.28 합의강행과 화해치유재단 설립을 반대하는 시민들'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한일합의 폐기 및 재단설립 무효화'를 주장했다.
 
이들은 "한일 위안부 합의는 피해자들이 요구해왔던 일본정부의 명확하고 진실한 사죄와 법적 배상 등의 조치를 전혀 담지 못했다"며 "피해자 동의 없는 재단 설립은 굴욕적인 한일 위안부 합의를 공식 인정하는 것이고, 피해자 할머니들을 향한 정치적 폭력행위"라고 밝혔다.
 
또한 재단 설립에 반대하는 10여 명의 대학생들이 기자회견장을 점거하고 기습농성을 벌여 기자회견이 30분 이상 지연되는 소동도 벌어졌다.
 
대학생들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아픔과 눈물, 투쟁을 외면한 정부가 역사 앞에 떳떳하다고 말할 수 있냐"면서 "기자들 앞에서 '이제 문제는 해결 됐고, 한일 관계는 모두 청산 됐다'고 자랑스럽게 선포하려 했느냐"고 비난했다.
 
이들은 시위를 위해 하루 전날부터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30여 분간 농성을 벌인 대학생들은 경찰에 강제 연행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