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측 대표로 나서는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국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8월 둘째 주 서울서 만날 듯…日 '소녀상 철거' 압박 예상
"자금출연 지연돼 재단사업 늦어지는 일 없을 것으로 본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화해·치유 재단'이 28일 공식 출범한 상황에서 한일 양국이 후속 협의를 위한 국장급 협의를 하는 방향으로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29일 전해졌다.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한일 양국은 조만간 서울에서 국장급 협의를 하기로 구체적인 일정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구체적 시기는 8월 둘째 주가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아세안(ASEAN) 관련 연쇄 외교장관회의 계기에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가진 회담에서 위안부 지원 재단의 조속하고 원활한 출범을 위해 양국 간 국장급 협의 등을 통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한 바 있다.

우리측에서는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국장이, 일본 측에서는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아시아대양주국장이 대표로 나선다.

 
▲25일(현지시간) 라오스 비엔티안 국립컨벤션센터(NCC에서) 윤병세 외교부장관(왼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참석한 한-일 양자회담이 열렸다.

이번에 개최되는 국장급 협의는 화해·재단 출범 이후 첫 협의다.

이에 따라 이번 국장급 협의에서는 재단 출범 이후 최대 관심사인 일본의 10억엔(약 107억원) 출연 시기에 대한 결론을 시도할 가능성이 작지 않다.

양국은 지난해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서 한국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을 설립하고 일본 정부는 예산으로 10억엔을 거출, 양국 정부가 협력해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 회복,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사업을 시행하기로 합의했었다.

일본 측이 향후 재단의 구체적인 사업 내용과 10억엔 출연 시기를 연계할 가능성을 시사해 주목된다.

 
▲일본측 대표로 나서는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아시아대양주국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기시다 외상은 28일 뉴욕에서 기자들에게 위안부 지원재단 출범에 대해 "(한일이) 각자 성실히 노력한 결과"라면서도 10억엔 출연 시기에 대해 "양국 정부가 (재단) 사업의 조정을 하고 있다"며 "그 결과에 따라 지출 시기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화해·치유 재단의 당연직 이사인 정병원 국장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10억엔 출연) 시기와 관련해 일본 내에도 절차가 있지 않겠느냐"면서 "자금출연이 지연돼서 재단의 사업 시행이 늦어지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가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철거 문제와 10억엔 출연을 당장 연계하지는 않으리라고 보이지만, 협의에서 일본 측은 소녀상 철거 문제를 거듭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기시다 외상은 소녀상 문제에 대해 "일한 합의를 양국 정부가 성실하게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한국이 적절히 대처할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TV 제공)

정 국장은 소녀상 문제에 대해서도 "(한국 정부가) 관련 단체와의 협의를 통해서 적절한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취지가 합의에 들어가 있다"면서 "소녀상 철거 또는 이전 문제와 자금 출연은 전혀 별개 문제"라고 강조했다.

한일간 위안부 합의에는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가 주한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에 대해 공관의 안녕·위엄의 유지라는 관점에서 우려하고 있는 점을 인지하고, 한국 정부로서도 가능한 대응방향에 대해 관련 단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한다"고 돼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