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권의 ‘비선 실세’로 알려진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교계도 일제히 규탄하고 나섰다. 온 나라를 둘러싼 비상 국면에 진보와 보수를 가릴 것 없이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의 처벌을 촉구하는 모습이다.
 
한기총, 특검 도입 및 거국내각 구성 촉구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이영훈 목사, 이하 한기총)가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로 큰 혼란에 빠진 현 정국에 대해 1일 ‘우리의 결의’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한기총은 성명에서 “북한의 무력도발로 국가안보가 위협을 받고, 경제침체로 국민 불안이 증대되어 가고 있는 이 때 더 이상 국론분열과 혼란이 계속 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지도자들이 중지를 모아 조속히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대한민국의 발전된 미래를 향해 전진해 나아가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특별검사(특검)을 통한 진상 조사 및 관련자 처벌을 제안하고, △국가 안정을 위해 조속히 인적쇄신을 실시할 것과 △책임 총리제를 비롯한 거국내각 구성을 촉구했다.
 
또한 “권력 집중구조로 인해 비리가 계속 반복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여야는 정쟁을 멈추고 뜻을 모아야 한다”면서 “국회 주도하에 헌법을 개정해 온 국민에게 신뢰와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법을 만들라”고 개헌 필요성을 피력했다.
 
기윤실 “비선실세 관여 정책 전면 재검토해야”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사장 홍정길 목사, 이하 기윤실)은 ‘박근혜 대통령의 국기문란과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에 대한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의 입장’을 발표하고,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 사건에 대해 스스로 진실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기윤실은 “특검 수사 결과에 따라 대통령이 저지른 범법 행위에 대해서는 퇴임 후에라도 법적 책임을 지어야 한다”면서 “비선실세들의 치부에 활용된 문화?스포츠 정책 지원은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 나아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합의 △개성공단 폐쇄 △사드 배치 등의 정책 역시 비선실세에 의한 결정이었을 경우 전면 재검토할 것을 천명했다.
 
기윤실은 이번 사태에 대해 대통령뿐 아니라 정치권과 언론에도 반성과 새로운 역할 정립을 요구하는 한편, 교회가 “어둡고 절망적인 상황 가운데서 하나님의 정의를 선포하고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바르게 제시하고 실천함으로써 국민에게 희망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목정평 “모든 책임 대통령에” ‘하야’ 주장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이하 목정평)는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대통령의 하야를 주장했다.
 
목정평은 성명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자행한 국기문란 행위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며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이 사욕과 주술로 연결된 최순실과 공모하여 국가 기밀을 유출하는 등 국정 전반을 농락하고 운영해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오늘의 사태에 이른 모든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다”면서 “이 모든 일에 대한 책임을 지고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검찰의 성역 없는 조사를 촉구하고, “어떠한 외압도, 어떠한 특혜도 없는 조사와 처벌만이 대한민국의 비상사태를 정상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