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슬람국 수장들과 기념 촬영 중인 트럼프 대동령 (중앙)

사우디 아라비아를 방문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이 미국 기독교계 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극단주의 이슬람’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며, 사우디 정상회담에 참석한 50여 개국 무슬림국 수장들에게 테러를 자행하는 단체들의 ‘용납할 수 없는 종교적 신념’과 ‘비겁한 이념’에 대항할 것을 촉구했다.
 
트럼프는 “테러리스트들은 하나님을 섬기지 않는다. 그들은 죽음을 섬길 뿐”이라며 테러에 대항하는 것은 ‘선과 악의 싸움’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종교 지도자들은 사람의 목숨을 빼앗는 야만적인 행동은 영광을 얻을 수 없으며 악에 기대 영혼의 안식을 구할 수 없다는 것을 널리 알려야 한다”고 거듭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발언에 남부 침례교 신학대학의 알 몰러는 “트럼프 대통령은 ‘극단 이슬람주의’라는 단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해 극단 이슬람주의와 연계된 테러가 종교가 아닌 정치적 이념에 의한 행동이라는 것을 분명히 밝혔다”고 전했다.
 
백악관 대변인 역시 몰러 교수의 의견에 동의하며 “트럼프 대통령은 종교적 의미가 강한 ‘이슬람교’란 단어 대신 정치적 색채가 강한 ‘이슬람주의’란 단어를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슬람국은 미국을 경멸한다”는 대통령의 입장에도 변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는 전용기 안에서 틸러슨 국무장관은 “무슬림에 대한 대통령의 생각과 견해에 진전이 보인다”고 말했다.
 
틸러슨 국무장관은 “무슬림 국을 방문해 무슬림을 직접 마주하고 그들의 가족과 사회를 방문한 경험은 평화와 안녕을 추구하고 자녀들이 두려움 없이 안전한 공간에서 생활할 수 있게 하는 공통된 목표와 바람이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무슬림국 수장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이런 발언을 반기는 분위기다.
 
美 CNN은 요르단 법무부 장관 이브라힘 알자지의 말을 인용해 “트럼프 정부가 이슬람국은 미국을 경멸한다는 기존의 대립적 태도에서 공통의 가치를 추구하는 친화적 태도로 변모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